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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11.07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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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의 본입찰이 마감됐다. ⓒ아시아나

 

[MS뉴스=이슬기 기자] 제 2 국적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의 본입찰이 마감됐다.
 
11월7일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본입찰 서류 접수를 마감, 최종 입찰에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PE 3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모펀드 KCGI는 대기업 전략적투자자(SI)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우선인수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주 인수가액은 최종입찰일 당일 종가인 5,310원 기준 약 3,650억원에 달한다. 신주 경영권 프리미엄과 채권단에 의 상환 금액을 포함하면 최종 인수가액은 약 1조5,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본입찰 마감 직후 애경그룹은 보도자료를 통해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라며 “애경그룹은 항공업에 대한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입찰자이자 대한민국 항공업계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온 주역이다. 항공사 간 인수합병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아시아나항공 인수 정당성을 강조했다.
 
인수전 초기 애경그룹은 자금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받았다. 이에 운용자산이 1조원 이상에 달하는 스톤브릿지 캐피탈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부정적 시각을 불식시켰고, 본입찰에 앞서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키며 자금력을 더욱 강화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겠다는 의지가 매우 뚜렷해보이는 상황이다.
 
현대산업개발도 본입찰 후 입장문을 내고 “공정한 매각주관사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공정한 매각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6월말 기준 현금·현금성 자산이 1조1,772억원에 달하는 탄탄한 재무구조의 현대산업개발은 인수전 초기부터 유력 우선인수협상대상자로 거론되어왔다.
 
더욱이 현대산업개발은 자기자본이 8조원 이상에 달하는 미래에셋대우와의 컨소시엄 구성으로 또 한번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애경그룹에 비해 자금력에서는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현대산업개발의 주 업종이 건설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항공업과 직접적인 연계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인수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의 관건은 결국 인수가액이 될 전망이다. 1조5,000억원 수준의 주식을 모두 매입해야 하는데다 인수 후에도 아시아나의 부채 상환을 비롯해 노후 항공기 수리 등 부담도 따르기 때문이다. 현재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애경 컨소시엄의 경우 1조원 5천억원 안팎을,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이보다 1조 원가량 높은 금액을 써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호산업은 접수받은 서류를 바탕으로 최종입찰 요건 충족 여부를 검토하고 미리 제시한 기준에 따른 평가를 진행한 뒤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우선협상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하여 발표하게 되는데, 이 과정은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 측은 우선인수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후 연내 매각을 완료할 계획이다.

[엠에스뉴스=이슬기 기자] news@msnews.kr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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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본입찰 마감, 1주일 내 ‘우선인수협상 대상자’ 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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